휴게소야 호텔이야? 가을 여행 시 들러볼 만한 이색 고속도로 휴게소

여전히 더위가 남아있는 9월이지만, 아침저녁으로 제법 서늘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의 문턱입니다. 가을이 오기만을 기다린 분들 많으실 텐데요. 더위 때문이 아니라 최대 열흘간의 휴가를 즐길 수 있는 황금연휴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이죠. 다음 달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올 추석은 그야말로 떠나지 않고 배길 수 없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고향 가는 길이나 국내 여행 시 들러볼 만한 고속도로 휴게소, 그중에서도 스마트하게 진화하는 이색 휴게소 몇 곳을 소개합니다.





1. 휴게소야 호텔이야? 이색 테마 휴게소


▲ 고급 호텔 로비를 연상케하는 내린천 휴게소


운전하느라 피곤한 몸도 쉬어가고, 간단히 요기도 할 겸 들르는 고속도로 휴게소. 그런데 요즘 휴게소는 단순히 쉬는 공간이 아닙니다. 다양한 테마를 가진 복합 문화 시설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여행지로 가는 길목에 잠시 거치는 곳이 아닌, 자체가 여행지로서 손색이 없는 이색 테마 휴게소가 많습니다. 


쇼핑을 겸할 수 있는 마장 휴게소, 허브 정원 등 산책로를 조성한 덕평 휴게소, 전통문화 체험을 할 수 있는 안동 휴게소, 임실 치즈 홍보관이 있는 오수 휴게소 등은 한국도로공사에서 선정한 테마 휴게소인데요. 특히 최근 서울-양양 고속도로 상에 개장한 내린천 휴게소는 도로 위를 가로질러 상공에 지은 국내 최초의 휴게소로 공항이나 호텔을 연상케 하는 시설이 인상적입니다.



2. 화장실 이용도 스마트하게, IoT 화장실


▲ 양평휴게소 IoT 화장실 안내판


한국도로공사는 지난해부터 전국 휴게소의 화장실 개선사업을 대대적으로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가평, 강릉, 원주, 망향, 문막, 내린천 등 휴게소는 최근 리모델링 공사가 완료된 곳입니다. 이곳 화장실에 가보면 입구에서 신기한 스크린 하나를 만날 수 있는데요. 이 화면을 보면 현재 화장실 혼잡도가 어느 정도인지, 어느 칸이 비었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똑똑한 화장실은 사물인터넷(IoT) 재실감지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축된 '스마트화장실'인데요. 무선 인체감지 기술을 활용해 화장실에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 파악한 후 그 내용을 화장실 출입구에 있는 모니터와 칸칸이 문 앞에 있는 LED등을 통해 표시합니다. 명절 연휴나 휴가철 등 사람이 몰리는 때나, 급할 때 큰 도움이 되겠죠? 



3. 여행 정보를 한눈에, 스마트 매직미러



▲ 용인 죽전휴게소 스마트 미러


뿐만 아닙니다. 세면대 거울에서는 교통정보와 오늘의 날씨, 지금 이용하고 있는 휴게소에서 가장 잘 팔리는 음식이 무엇인지, 유가는 어떻게 되는지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 매직미러'가 설치되었기 때문인데요. 


하루평균 150만 명 이상이 이용하는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 휴게소를 들르는 사람의 대부분이 들르는 곳인 만큼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서울 만남의 광장 휴게소, 용인 죽전 휴게소 등에서는 손을 씻으며 '거울아 거울아~ 지금 출발하면 얼마나 걸리니?' 하며 궁금한 것을 물어보세요.



4. 주차장의 변신, 신재생 에너지 사용과 스마트 주차 시스템


횡성, 천안, 함안 휴게소 등에 들어서면 진입로부터 깜짝 놀라게 됩니다. 주차장 전체에 거대한 태양광 집열판이 늘어서 있어 얼핏 태양광 발전소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 태양광 에너지는 휴게소의 전력을 보충하고 매장과 화장실의 온수를 데우는 데 사용하는데요.

지난 6월 개통한 구리-포천 고속도로 내 의정부 휴게소에서는 태양광 발전은 물론, 스마트 주차 관제 시스템까지 도입해 주차장 구역마다 센서를 설치, 주차 가능 대수를 표시하는 등 효율적인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요즘같이 가을볕이 매서울 때, 땡볕에 세워 놓은 차 안은 그야말로 찜통이죠. 태양광과 지열발전 등 신재생 에너지도 만들고 시원한 그늘도 제공하는 스마트한 주차장! 정말 기발하고 편리합니다. 


▲ 휴게소 편의시설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그 밖에 화물차 운전사들이 환영하는 샤워실과 수면실을 갖춘 휴게소, 세탁실이 있는 휴게소, 고향 가는 길에 필요할 법한 이발과 세차를 할 수 있는 휴게소, 응급 시 이용할 수 있는 약국이 있는 휴게소도 있는데요. 휴게소마다 테마와 특화된 편의시설이 다르니 자세한 내용은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http://www.ex.co.kr), 휴게소 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올 추석부터 명절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됩니다. 명절 당일을 기준으로 앞뒤 하루씩, 총 3일 동안 고속도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10월 3일부터 5일까지 면제 기간이니 해당 시기에 고속도로를 이용하며 소개해드린 휴게소에 들러보셔도 좋겠습니다. 


연휴에 먼 길 떠나시는 분들 모두 안전하고 즐겁게 다녀오세요~! 


###


LG CNS 블로그, 9월 기고글입니다.

댓글